집에 몇개씩 굴러다니는 표준 24핀 충전기를
3.7V리튬이온/리튬폴리머 충전지용 충전기로 재활용 해 보았다.
24핀의 규격중 충전에 필요한 정보는 +,-와 배터리용량(배터리ID라고도 함) 관련된 3개이다.
*) +4.2는 21번과 22번이고
*) -(Ground)는 12번과 19번이다.
*) 배터리ID는 1번핀에서 감지한다.
(즉 1번핀과 12번(혹 19번)사이의 저항값을 보고 어느정도 센 전류로 충전해 줄지 결정한다는 뜻이다)
굴러다니는 폐 배터리 충전 스테이션 분해해서 24핀 암놈잭을 추출하려고 했다.
기판까지 딸려나왔는데, 그냥 기판에다 납땜하는게 더 쉽겠다.
패턴을 보니 정확하게 위의 24핀 스펙대로
+는 21과22번핀이고
-는 12번과 19번핀이며
배터리ID는 1번핀임을 알 수 있다.
패턴을 보니 정확하게 위의 24핀 스펙대로
참고로 배터리구분에 필요한 저항값은 다음과 같다.
27K옴 450mA (빨강+보라+주황)
4.7K옴 750mA (노랑+보라+빨강)
1.5K옴 900mA (갈색+녹색+빨강)
**) 900mA는 지원하지 못하는 충전기도 있다고 한다. 그래서 무난한 750mA쯤으로 간단히 만들계획이다.
공구함 뒤져서 저항을 찾아보았는데, 정확한것은 못찾고 얼추 비슷한것 찾았다. 납땜하고나면 저항이 조금 더 증가될 것이므로 적당히 3가지 골랐다.
일단 간단하게 4.7K ohm짜리용으로 만들것이므로 전환기능은 나중에 필요해지면 구현키로하고
그냥 750mA용으로 만들었다.
저항간단히 납땜했다.
집에있는 여분의 리튬계열 충전지들은 대부분 몰렉스 작업을 해 놓은 상태이므로
반대쪽은 몰렉스를 연결했다.
훌륭하게 충전 잘 된다. 일단 저 충전기는 인증못받은 MNK라서
070구입시 딸려온 TTA인증충전기로 다시 시험!
충전지도 거의 방전된 충전지를 이용.
훌륭하게 잘 된다.
스왈로우 있긴하지만, 그래도 닭잡는데 소잡는 칼 쓰기 애매할때
나름대로 유용하게 쓸 수 있을것 같다.
디카등 가지고 여행갔을때 현지(?)에서 조달가능한 24핀 충전기로 충전하는데에도 유용할듯.
물론 젠더는 따로 약간 손봐주면 되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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