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배터리

알리 테스터기 전원 직병렬 + micro USB충전

xerxer 2021. 12. 3. 22:29

한동안 알리에서 2종류 테스터기 구입해서 나름 잘 사용했었다.

처음에 구입했던 제품이

DT838 이었고, 가격대비 성능이 너무 좋아서

똑같이 생긴 제품이 더 싸길래 노란걸로 하나 더 구입했었다.

그런데 2번째건 무게도 가볍고, 정확도도 떨어지는등 첫번째 것만 못하다 생각에 사용빈도도 낮았었는데

알고보니 DT838이 아닌, 그 하위모델이었다.

문제는 두 제품 모두 거의 비슷한 기간에 갑자기 고장이 나 버렸다는것.

아날로그 테스터기를 급히 가져와서 사용하긴 했는데

이미 디지털에 익숙해 진 터라 다시 아날로그로 돌아가기는 대단히 힘들었다.

DT838을 하나 더 주문했고, 한달쯤 지나서 도착했다.

DT838은 9V 사각전지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 전지로 사용하기에는 불편함이 많아서, 리튬폴리머 2개 직렬하면 8.4V이므로

2S로 사용하기로 했다.

소모 전류가 적다보니 몇달에 한번씩 충분해도 충분하므로

각 셀별로 충전해서 사용해도 되지만

본 테스터기 내부에 나름 공간이 충분해서

8핀 릴레이를 이용하여 평시 2S, 충전시 병렬로 5V micro-USB로 충전하도록 작업해 주었다.

AA만한 크기의 원통형 리튬폴리머 2개 + 8pin 릴레이 + TP4056 이용하여

TP4056에 마이크로USB전원투입시, 릴레이 작동하여 병렬 충전모드로 동작하고

평시에는 2S 직렬로 8.4V로 동작하도록 배선하여 구겨 넣었다.

원래 9V배터리 자리에 그럭저럭 집어넣고

TP4056의 USB포트는 본체 옆에 구멍을 뚫어서 삐져나오게 빼내었다.

외부 충전을 위한 TP4056의 마이크로USB 포트가 좀 지저분하긴 하지만

이정도까지만 마무리 했다.

충전시작하게 되면

릴레이가 동작하기 시작하여 배터리들을 병렬로 연결한다.

충전케이블을 제거하는 순간 릴레이 접점이 떨어지면서 다시 직렬로 바뀐다.

귀찮지만 한번 이렇게 작업한 뒤 5년쯤 걱정않고 쓸 수 있다.

AAA 2개 들어가는 메인 테스터기를 이번에 따로 들여놓기는 했지만

테스터기가 언제 고장날지 모르므로, 이런식으로 최소한 2개 정도는 비상시를 대비하여

보유하고 있어야 겠다.

내구성만 더 좋다면 훨씬 만족스러웠을 DT838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