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내비게이션 GPS 백업배터리 외장화

xerxer 2021. 12. 3. 22:30

세컨카에 후방카메라 전용으로 사용하던 내비게이션은

더이상 지도 업데이트 거부된지 수년째이기에, 후방카메라 화면 출력용으로만 사용해 왔었다.

아무래도 비교적 최근 지도라도 보여줄 수 있는 걸 하나 달아놓는게 좋을것 같아서

아이나비es200 을 구했다.

그런데 이것 역시 지도 업데이트 지원은 중단되었음

(그래도 그전 내비 SEN-100보다는 더 최근 지도임)

지도 업데이트만 아니라면 기능뿐 아니라 신뢰성이나 성능등 모든면에서 SEN-100이 체감상 나은것 같다.

(이건 조작도 불편하고, 제스처도 잘 악먹음. 오직 지도가 비교적 더 최근까지 지원되다보니...)

GPS백업배터리는 오래전에 맛이 간 터라

한참 주행한 후에야 GPS를 잡는다.(심지어 GPS잡는 속도도 SEN-100보다 많이 느림)

당장은 충전용 gps백업 배터리가 없는데다

이작업 해 봤자 2~3년후에는 또 똑같은 작업을 해야 할게 뻔했기에...

차라리 GPS백업 배터리를 외장으로 돌려보기로 했다.

CR2032 (3V, 1차전지)

LIR2032 (4.2V, 충전용)

을 가지고 있었는데(둘 다 적절한 배터리는 아님),

일단은 CR2032를 달아서 한동안 사용해 본 후

수명이 썩 만족스럽지 못하면, 탈착형 충전지로 바꾸려고 계획을 세웠다.

참고로 기존 충전지는 3V에 5mA 정도 용량인데ML2032 (3V 충전용)은 용량이 무려 65mA정도로

19배 이상이니

장소간 미운행 하는 차량은 나중에 이걸로 교체 예정.

오늘은 1차 작업이다.

아이나비 분해 시작.

분해후 메인보드를 뒤집으면

오른쪽 위에 GPS외장안테나 장착하는 아래쪽에

기존 3V 코인셀이 있었다. (이미 제거한 뒤라서 사진은 없음)

배터리 자리에 전선을 길게 빼어낸 뒤

아래사진처럼 본체 뒤에 구멍뚫고 +,-선을 빼어내었다.

내비게이션 기동후, 전압측정해보니, 3V쯤이 출력되고 있음으로 보아

GPS백업배터리 장착시, 내비 동작중에는 거꾸로 GPS백업배터리를 충전함을 알 수 있다.

지금은 3V충전지가 없다보니

일단 일반적인 CR2032를 연결해서 당분간 써야 한다.

(LIR2032도 있으나, 이건 3.7~4.2V짜리라서, 전압 조절을 해서 추후에 붙일 예정임)

미니스팟과 니켈판과 CR2032준비하여, 최대한 간단하게 스팟 처리하였고

나중에 교체가 쉽도록 몰렉스 연결하였다.

혹시 몰라 CR2032는 수축튜브로 감싼후, 내비게이션 뒷면에 장착하여 GPS백업 배터리 역할 하도록 연결.

 

잠시 주행하여 GPS잡은후,

마트에서 장보고 30여분 후 지하주차장에서 시동 켰더니

마지막 GPS잡았던 위치가 정상적으로 뜨는것까지 확인했다.

일단 성공!!

나중에 여차하면 1.2V AA 2개 직렬로 장착할수도 있고, Li-Ion 3.7V로 바꿔볼 수도 있을듯하다.

(20200415 추가)

충전용 배터리로 교체해야 할까 생각중에

LIR2032는 3.7V이나, 3V(3.3V)짜리 ML2032 가 있다는것을 알았다.

용량이 기존 백업배터리의 10여배는 되는듯하고 수년간은 쓸 수 있겠다 싶었다.

그런데 국내에서 구입하려니 배보다 배꼽이 크고, 알리에서 구입하려니 국내보다 오히려 비싼데다

당장 없으면 불편한가 생각해보니, 딱히 그런건 아니라서... 일단 보류중.

(20200626 추가)

ML2032는 알리에서 2개 4천원쯤에 무료배송으로 구할 수 있다.

https://a.aliexpress.com/_dZpONqc

문제는 작업한 아이나비 내비게이션의 GPS 잡는 성능이 기대보다 영 떨어진다는것.

엠피온 SEN-100도 두대가 있었는데, 지도 업데이트가 훨씬 일찍 중단되어 처분해 버리긴 했지만

종합적인 성능이나 신뢰성은 아이나비와는 비교도 안되게 우수했다고 생각된다.

지도만 아니었다면 SEN-100을 계속 사용했을거고, 그랬더라면 외장배터리 작업후 ML2032까지 일사천리로 장착했을터인데

아이나비es200은 배터리를 달아놓아도 5~10분은 지나야 실제 GPS가 잡히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