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생활용품

세탁기 거름망 교체

xerxer 2022. 5. 20. 21:05

우리집 세탁기는 결혼할때 구입했고, 딸아이가 다 컸으니

거의 20년 다 되어가고 있다.

세탁조 청소한다고 여러번 분해/청소/재조립했고

뚜껑열림 감지 센서 이상있어서 AS기사님과의 통화로 조언을 받아서 제거해 버렸고

모터와 세탁통을 연결하여 동력 전달하는 벨트도 작년쯤에 AS센터에서 부품 구입하여 교체해 주었다.

그런데 거름망은 교체없이 지금까지 쓰고 있었다.

물론 그동안 아내가 꼼꼼히 청소했고 락스도 사용해 가면서 써왔는데

엊그제인가 거름망 이제 못쓰겠다고 새로 구해달라고 한다.

세탁기 모델은 정확히 알고 있으므로 AS센터 홈페이지 접속하여

소모품 구할 수 있는지 보았더니... 꽤 놀랍게도 아직 구할 수 있었다.

가격은 3천원 정도(모델에 따라 다름)

그런데 지난번 벨트 구입하면서 느낀것이, AS센터 정식 보유 부품은 의외로 가격대가 많이 비싸다는 것이었다.

스마트스토어에 검색해보니, 두개 한쌍당 천원씩이었다.

물론 배송비는 붙겠지만, 그렇더라도 AS센터에서 구입하는 가격과 거의 차이가 없었으며

AS센터까지 가는 수고와 시간까지 고려한다면 스마트스토어 구매가 월등히 유리했다.

삼성 세탁기인데, 가만히 보다보니 좀 특이한 점이 있었다.

모델은 엄청 세분화 되어 있는데, 삼성 통돌이 세탁기용 거름망은

대형/중형/소형 대략 세종류가 전부인것 같았다.

즉 대충 세탁조 크기 등급에 따라서 무조건 호환된다는것.

이렇다보니 스마트스토어등에서 훨씬 더 저렴하게 구할 수 있는것 같았다.

한개 구입하려다가 생각해보니, 본가 세탁기도 삼성이었고, 모델명 대입해보니

역시 대형에 속해서 호환 가능했다.

장모님댁 세탁기도 10여년전에 처제와 같이 해 드렸는데, 내 기억으로는 삼성것이었다.

어차피 배송료 들어가는것 총 4세트를 구입했다.

8개가 왔다. 2개는 빼어서 이미 우리집 세탁기에 교체함

아무 문제없이 장착되었다.

아래는 근 20년 가까이 혹사 당해왔던 구 거름망.

저 플라스틱 커버를 분리하려면 할 수도 있을것 같은데, 의외로 쉽게 되지는 않았다.(예전에 한번 시도해 보았음)

분리를 하더라도 거름망 자체가 낡아서 대체할만한 마땅한 재료가 떠오르질 않아서

그럭저럭 사용하고 있었는데

개당 천원이라면 추후 예비품까지 인터넷 통해 배송비 들여서 구입하는게 유리해 보인다.

장모님댁 세탁기 메이커 확인되는대로

1세트씩은 본가와 처가에 보내드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