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비

알리 5S 임펙 렌치 추가 사용기

xerxer 2022. 8. 18. 19:39

1년전쯤 올렸던 알리 WOSAI 5S 임펙렌치 사용기에

힘이 약해서 카센터 혹은 휠렌치에 올라타서 체중 실어 잠근 경우는 힘이 약해 풀 수 없다고 했었는데

https://blog.naver.com/xerxer/222503374224

shy0107님이 2단 선택 버튼이 있다고 알려주셔서 확인해보았다.

정말 앵글 그라인더처럼 배터리 장착부 바로 위에 조작 버튼과 LED가 있었다.

왜 이런것은 진작 보지 못했는지... 또 왜 앵글 그라인더에 3단 조절 기능 있는것을 알았던때에

임팩에도 혹시 power조절 가능한지 확인해 볼 생각을 못했을까 싶다.

눈이 나빠서 맨눈으로는 죽어도 저 작은 글씨들을 알아볼 수 없어서 핸드폰 카메라의 힘을 좀 빌렸다.

LED가 총 3열로 되어 있는데

가운데 아래위 2개가 단수를 의미함을 알 수 있었다.

자세히 보면 아래는 MIN, 위는 MAX라고 되어 있음.

임팩렌치(내껀 4각 가운데 구멍이 안뚫려있기때문에 임팩렌치라고 하는게 더 맞겠다)는

무식하게 두드려가면서 힘을주는거라 생각만 했지

이 힘을 조절할 수 있다는 생각은 전혀 해 보지 못했다.

배터리 장착후 ON-OFF 버튼을 한번씩 누를때마다 min-MAX간 전환이 되었다.

실제로 파워 차이가 있는지 내려가서 테스트 해 보았다.

마티즈 타이어 좌우 교체하면서 지난번에 토크렌치로 100N*m로 잠궈둔 휠너트들을 풀어보기로 했다.

(당시 이 임팩으로 잠그고 토크렌치로 재어보았더니 100N*m 정도 나왔던것 같다)

오늘은 더 강하게 잠근뒤, 2단으로 설정후 풀러보려고 했는데....

뒷바퀴 좌우교체만 했는데

기존 휠너트 8개중 6개는 임팩렌치로 풀렸으나, 2개는 풀리지 않았다.

그래서 2단으로 설정해 보려했으나 이상하게도 min-MAX 전환이 되지 않아 포기하고 그냥 토크렌치로 작업하고 올라왔다.

※ 그래도 대부분의 휠너트를 임팩렌치로 풀고 잠그고 했더니 예전에 비할 수 없을정도로 편하고 빠르게 작업할 수 있었다.

올라와서 다시한번 차근차근 확인해봤더니

잠글때에는 min-MAX 선택이 가능하나

풀때에는 선택이 불가능하고 맨 왼쪽 "REVERSE SELF-STOP" LED만 ON되고 있었다.

아마도 잠글때에는 약하게 또는 세게 잠그도록 구분하는게 필요하나

풀때에는 그냥 냅다 풀어버리면 된다는 취지로 이렇게 구현되어 있는게 아닌가 싶다.

8개중 2개가 풀리지 않았는데

동네 시끄러운거 무시하고 좀 더 풀려고 트리거 당기고 있었다면 풀렸을지도 모르겠다.

WOSAI 임팩드릴도 버전마다 차이가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내가 구입한 제품은 토크가 최대 100N*m 내외인것 같다.

※ 75%의 휠너트가 별다른 조작없이 풀렸으니, 나에게는 대단히 우수한 효율이라고 생각됨

※ 지금도 무릎이 안좋은데, 지난번에 바퀴 탈/장착시 휠렌치에 올라타서 반동 주느라 무릎에 무리가 다시 갔는데... 큰 도움이 되는 도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