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미션오일 자가 교체(준비)

xerxer 2023. 5. 17. 20:30

12V 오일펌프와 묶음배송으로 파워오일, 미션오일 까지 준비되어서

파워오일 교체후 곧바로 미션오일도 교체해 주려 하였으나

미션오일은 정량보다 많이 들어가도 좋지 않아서

레벨링 작업까지 수행한다고 들었고

초보자가 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빼낸만큼 주입하는 것이라 들었다.

또한 차밑에 들어가거나 차를 들어올려서

미션오일 흘려서 빼낼 수 있는 볼트를 빼내고

오일을 흘려내면서 볼트의 자석부에 모인 쇳가루도 제거해 주면 더 좋은데

마티즈는 미션오일 드레인 코크가 없다고 들었다.

경차용으로 많이 쓰는 자트코 미션이 말도 많고 특이하다는데

그래서 일반적인 차량들과 차이 나는 부분이 특히 미션부에서 많은것 같다.

미션오일은 스펙에 맞는것을 써 주어야 하며,

올뉴마티즈는

변속기 JF405E이고

미션오일은 2만5천마다 교환해야 하며

미션 오일 규격은 ESSO JW3314 로

Dexron III G/H 라고 한다.(무슨 뜻인지 잘 모르겠음)

어쨌건 국내에서 구하기 쉬운 오일로는 킥스의 ATF DX3 를 사용하면 된다고 한다.

TG는 ATF SP3를 써 주면 된다고 하여

각 4리터씩 주문했었다.

오늘(22년11월 초) TG 파워 스티어링 오일 일부 교환후

내친김에 마티즈 미션오일까지 교환해 주려고 하였으나

빼낸 만큼 주입할 수 있는 계량컵이 없었고

적절한 미션오일을 주입도구가 없어서

미션오일은 잠시 보류해야만 했다.

폐오일 뽑는것은 12V 펌프 사용하면 되므로 문제가 없는데

미션오일 게이지 구멍을 통하여 새 미션오일을 주입하는것이 문제였다.

알다시피 미션오일 게이지 구멍 위치가 에어크리너 통 밑쪽이고

일반적인 깔대기로는 거기까리 바로 닿지 않는다.

1) 미션오일 게이지 구멍의 크기도 알아야 하고

2) 미션오일 게이지 구멍 입구까지의 거리가 어느정도 되는지도 미리 파악하여 긴~ 깔대기를 준비해야 한다.

마티즈의 미션오일 주입 게이지 구경은 1.3cm정도였고

깔대기 길이는 32cm정도가 필요했다.

TG도 미션 오일을 같이 구입해 두었기에, 마티즈 측정하는 김에 같이 측정했는데

미션오일 주입 게이지 구경은 1.5cm정도였고

필요한 깔대기 길이는 20cm정도면 충분했다.

마티즈 미션오일 게이지 구멍 크기

두대 모두 사용하려면

1.3cm보다 작은 직경을 가진 32cm보다 긴 깔대기가 필요했다.

또한 부분교체시에는 빼낸 만큼 주입하여야 하므로

정확한 계량이 필요하여 다이소에가서 계량컵을 사 왔다.

3~5리터 정도되는게 있으면 좋았겠으나

집 근처 다이소에는 1리터짜리가 최대였다.

폐유 양 측정하는 계량컵과

신유 양 측정하는 계량컵은 따로 사용하려고 2개 구입해 왔다.

(물론 조금씩 섞여도 별 문제는 없겠지만...)

깔대기는 예전에 사 둔게 있었음.

외경 1.2cm이하의 파이프나 호스가 필요했는데

다행히 예전에 알리에서 구입해 둔 실리콘 호스가 있어서 활용할 수 있었다.

https://blog.naver.com/xerxer/222487691846

외경이 1cm정도 되나보다.

제일 작은 깔대기에 아래처럼 딱 맞게 끼울 수 있었음.

미리 측정해 둔 길이보다 조금 더 길게 실리콘 호스를 잘랐다.

미션오일은 양이 상당히 많을것이므로

작업후 보관용 폐유통에 모아주면된다.

액체 세제 대용량 통으로 14리터짜리이며 두께도 충분함.

이제 모든 장비는 준비되었으므로

내일 마티즈 미션오일 1차 교체를 진행해 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