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생활용품

LED전구 소모전류 비교

xerxer 2024. 4. 27. 19:16

며칠전 220V 면발광형 LED Plate를

처음으로 써보았는데

과열(?)로 인해 스스로 10~20분만에 꺼지고 말았다.

https://blog.naver.com/xerxer/223161829823

혹시 스펙이상 전류를 소모하고 있다보니

그 차이만큼이 과도한 열이 발생하고

낭비되는것은 아닐까 싶어서 소모 전류를 재 보았다.

갖고있던 소모전류 측정기가 있어서 시도해 보았음.

※ 몇년전 고향 어머니 댁에 전기료가 너무 많이 나온다고 하여

김치냉장고가 의심되길래 장만했었던 것임.

마침 알리에 독일/한국형이 있어서 구입했었으며

어쩌다가 생각날때마다 아주 가끔씩 써먹을때가 있다.

아래와 같이 생겼고,

소모중인 전력이 화면에 실시간으로 표시된다.

이번에 실패한 15W 면발광(맨 왼쪽) 외에,

1~2년 전에 구입해 두었던 또다른 AC형 LED Plate,

기성품 10W짜리 국산 전구,

10여년전 구입한 국산 LED(대부분 고장났으나 고장나지 않고 아직 살아있는 한개)

를 측정해 보았다.

1) 15W 면발광형 AC LED Plate를 측정했더니

스펙상 표기값인 15W보다 한단계 윗급인 18W를 소모하고 있었다.

2) 9W SMD2835 사용한 220V AC LED이다.

(식탁등 1년간 잘 사용중)

작년 이맘때 15W 전구 몸통에 장착했던 것인데

이거 쓸만하고 괜찮음.

스펙상 9W이며 실제 소모전력은 10W정도.

3) 기성품 10W

딱 스펙 정도로 소모중.

이게 소비자 가격이 얼마짜리인지 모르겠으나

열도 상대적으로 적게 나고

수명도 충분히 길어 종합적으로도 괜찮다고 판단됨.

4) 국산 드라이버 사용한 7W 전구

10여년전 만물상에서 10여개 구입했던

국산 LED전구인데, 다행히 고장나지 않은것이 남아 있었다.

나는 지금까지 이걸 5W 전구라고 알고 있었는데...

7W짜리였음.실수였던것 같음.

 

거의 스펙에 일치하는 값이 나오고 있음.

SMD 형 LED 칩을 여러개 배치한 종류는

스펙과 크게 어긋나지 않는 소모전력이었으나

이번에 구입한 중국산 면발광형은

상당히 큰 차이가 있었다.

아마 스펙보다 더 과도하게 소모하는 전력이

과도한 열로 나타나는것이 아닐까

막연히 의심하고 있을뿐.

기성품을 구입하여 쓰는것이

제일 효과적인것은 맞는듯 싶다.